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효과적인 회의 진행 방법과 팁

by z6z6 2023. 5. 29.
반응형

회의 진행 방법

회의는 조직 내에서 의사결정 및 의견 수렴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무작정 진행되는 회의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회의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목적 설정

회의 참석자들에게 목적과 주요 안건을 미리 알리고 회의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야합니다. 목적이 명확해지면 회의 진행이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2. 일정 확인

회의에 참석하는 인원들의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조정하는 것은 회의의 성공에 중요합니다. 미리 확인하여 가능한한 모든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합니다.

3. 진행 체크리스트 작성

회의 진행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진행 상황을 누락없이 체크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회의가 계획대로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참석자들의 참여 유도

모든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자유로운 토론이 진행될 경우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회의 진행 팁

아래는 회의 진행시에 유용한 팁들입니다.

1. 시간을 준수하세요

회의는 미리 정해진 시간 내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회의 참석자 모두가 시간을 준수하여 의견 표명 시간과 의사 결정 시간을 준수해야합니다.

2. 요약과 확인

회의 진행이 마무리 되면, 해당 회의의 내용을 잘 요약하고 각 참석자들이 부족한 내용 없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메모를 잘하시길

회의 중요 내용을 기록해두어 나중에 다시 볼 수 있도록 메모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회의내용을 복기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